합성, 음MAD/국내 도중하차, 교통합성

[잡담/교통합성] 나무위키 교통합성/역사 문서를 보고, 봤다

임시닉네임 2025. 3. 9. 11:30

r29 기준. 가능한 한 닉네임 언급은 삼갔다. 다른 곳에서 다른 닉네임으로 다른 주제로 활동하는 분이 대다수이고, 몇몇 분은 과거가 잊혀지기를 원하시기에.

 

2007-2011 태동과 전파

국내 첫 도중하차 제작 시기는 2008년 4분기이고, 깔끔한 음조절은 제작자 실력이 뛰어나서이다. 현재는 유실 상태인 국내 첫 작품을 본 적이 있는데 음조절이 형편없었다. 두 번째 작품부터 많이 나아졌다.

2010년 말 네이버 블로그에서 도중하차가 알려진 건 맞다. 나도 그 블로그로 도중하차와 합성을 입문했으니까. 메모게시판에서 경춘선 합작(Scar in the Chuncheon) 제작 이루어진 것도 맞다. 완성본 원본도 메모게시판에 올라왔다.

2012년 4월 4번째 매니저가 도중하차 카페에 정말 많은 기여를 했다. 난 도중하차 네이버 블로그 홍보 글로 그 카페에 가입했다.

 

2012-2014 인구 수 전성기

2012 하계 도중하차 합작 원본은 길이가 20분을 넘어간다. 정말 다양한 소스로 수많은 회원이 모여서 만든 수작이다. 전반적으로 Vegas Pro만 쓴 것도 맞다. 가끔 FL Studio 사용자가 있긴 했으나 REAPER 이런 툴은 알려지지도 않았다.

이 때 도중하차 최초 다국합작도 진행했다. 한일합작 테츠도우도우가 타비에마키. 일본 니코니코 동화에서도 활동하시면서, 국내 최초로 도중하차를 제작하신 분께서 주최를 하셨다. 이 때 이분 아니면 한일합작 하실 분이 없는 상황이기도 했다.

2014년 즈음부터 초기 제작자가 빠져나간 것도 맞다. 국내 최초 도중하차 제작자,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 도중하차 카페 4대 매니저 분이 이 때즈음 제작 중단.

 

2015

도중하차 카페가 이름을 상상으로 바꾸고, 디자인 스탭 분께서 대문을 녹색 계열로 화사하게 제작하셨고. 일반합성까지 다루면서 범위가 넓어진 것 맞다. 교통합성 단어가 나온 시기이기도 하다.

 

2016

상상 터지는 장면 실시간으로 봤다. 탈퇴에 재가입에... 대피카페 주소 어떻게 잘 찾아서 가입을 했는데도 내가 기억하는 것만 2번 터졌고. 이 즈음부터 도중하차 감상을 접어서 이후 상황은 모른다.

 

도중하차라는 용어는 일본어 大変な途中下車シリーズ에서 유래했다. 도중하차 카페가 이름을 상상으로 바꾸면서 교통합성으로 재정립했고 지금도 쓰고 있다. 大変な途中下車シリーズ는 철도 합성물만 의미하나, 국내에서 도중하차는 버스 합성물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했다. 나는 구작은 도중하차, 신작은 교통합성으로 지칭한다. 기준점은 TranGINE 업로드일인 2015년 10월 5일.